'완벽한 공개' 한림대 주목..기출문제 출제의도 평가기준까지
- 아쉬움 남긴 기출공개 방식.. ‘투명한 정보공개’ 절실
다중미니면접은 서울대 의대에서만 실시되는 면접방식이 아니다. 선호도가 높은 인제대 한림대를 필두로 다중미니면접을 실시하는 의대가 곳곳에 존재한다. 인성면접을 다중미니면접과 유사하게 특정 상황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의대들이 늘어나면서 MMI와 인성면접의 구분이 명확하진 않은 상황이지만, 2018학년만 하더라도 서울대 건양대 대구가톨릭대 동아대 아주대 인제대 한림대 등이 다중미니면접을 실시한다고 명시했고, 경희대 고신대 부산대 등이 다중미니면접과 유사한 형태의 면접을 실시했다.
성균관대는 모집요강에 다중미니면접 실시 여부를 수록하지 않았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다중미니면접으로 면접을 진행했다. 성대가 서울대 가톨릭대 연세대 울산대와 더불어 ‘빅5’로 불릴만큼 선호도 높은 의대란 점을 고려하면 의대 입시에서 다중미니면접의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은 자명하다. 인성평가의 중요성을 인식해 다중미니면접 시행 여부를 검토 중인 의대들이 많아 차후 다중미니면접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당장 2019학년에도 또 다른 ‘빅5’ 의대인 울산대가 다중미니면접을 도입한다.
수시에서의 의대 진학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경우라면 다중미니면접 기출문제는 필히 점검해야 할 대목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물론이고 학생부교과전형에서도 면접을 시행하는 경우 이를 다중미니면접으로 시행하는 경우가 많고 인성면접들이 다중미니면접과 비슷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도 많은 때문이다. 최근 의대 수시에서 선발인원이 가장 많은 전형이 학종과 교과전형이란 점을 고려하면 다중미니면접을 대비하지 않는 것은 진학 가능한 의대 선택지를 줄이는 결과로 이어지기 쉽다. 최고 선호도를 보이는 의대란 점에서 서울대 기출문제를 보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다른 의대 면접 기출들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특히, 수험생들이 참고하기 좋은 다중미니면접은 한림대 기출문제다. 제시문만 공개하는 것이 아니라 ‘단계문제’란 이름으로 실제 면접장에서 제시되는 질문들을 모두 공개하고 있고, 출제의도와 출제의도에 기준한 점수척도, 면접의 교육과정 위반 여부까지 모조리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에 담아 공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교과와 관련 없는 면접의 경우 보고서에 담지 않아도 무방함에도 적극적으로 투명한 정보공개에 나선 모습이다. 그밖에는 인제대 대구가톨릭대 동아대 등 다중미니면접 시행을 이어오고 있는 의대들의 기출문제를 우선적으로 참고해볼 만 하다.
다만, 이들 대학의 2018학년 다중미니면접 기출문제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통상 의대들은 입시가 전부 끝난 후인 3월 이후에나 기출문제를 발표하며, 주된 기출문제 공개 통로인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의 발표도 3월말이나 돼야 이뤄지기 때문이다. 최근 참고할만한 의대들의 다중미니면접 기출문제를 소개, 서울대 기출문제와 비교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면접 대비를 돕고자 한다.
<한림대 2017 다중미니면접 기출문제> 한림대는 3개방 형태로 다중미니면접을 실시한다. ▲인성영역 ▲상황영역 ▲모의상황영역의 3개 영역으로 구분, 영역별로 1개방을 운영하는 형태다. 다만, 실제 2017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를 통해 공개된 기출문제는 영역별 2개로 총 6개다. 학교생활우수자전형과 지역인재전형의 2개전형에서 의대 다중미니면접을 진행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전형별로 문제가 달랐거나 면접 시간대에 따라 문제를 달리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기출문제는 주문제와 단계문제로 각각 구성된다. 서울대 다중미니면접과 비교할 때 모의상황영역은 주문제가 제시문이나 상황, 단계문제는 질문으로 이해하면 된다. 나머지 영역들은 주문제가 질문을 포함한 제시문, 단계문제는 딸림질문의 형태다. 출제의도와 출제의도에 기준한 점수척도는 보고서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 인성영역 문항1 [주문제] ‘절제(節制)와 인내(忍耐)’에 대한 문제다. 절제란 정도를 넘지 않게 조절하여 제한하는 것을 말하고, 인내는 어려운 환경적 여건을 견디고 목표성취를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 절제와 인내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예를 들어 설명해도 좋다.
[단계문제1] 절제나 인내는 개인의 욕심과 관계돼 있다. 본인은 경험하지 못했지만 주위에서 그런 경우를 지켜본 적이 있다면, 그 사례에서 어떤 부분이 절제이고 인내인지를 구분해 이야기하시오 [단계문제2] ‘인내는 쓰다. 그러나 그 열매는 달다’라는 말을 들어보았는가? 학생의 입장에서는 어떤 경우가 해당 되는가 [단계문제3] 자신은 절제와 인내로 스스로 통제하려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여기는가? 본 학과에서 공부하는 동안 어떤 방식으로 이 능력을 더욱 발전시킬 생각인가
■ 인성영역 문항2 [주문제] ‘갈등(葛藤)관계’에 대한 문제다. 어느 대학의 의과대학에서는 ‘좋은 의사’를 양성해야 한다는 논리에서 접근하는 A 교수와 ‘최고의 의사’ 배출을 목표로 해야 한다는 B교수 사이에서 갈등을 빚고 있다. 서로의 의견이 달라서 발생된 갈등관계를 경험 해 본 적이 있었는가?
[단계문제1] ‘갈등관계’는 어떤 관계라고 생각하는가?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좋은가 [단계문제2] 토론 방법이나 합리적인 접점에서 해결 방법이 도출 될 수도 있지만 진영 논리나 여타 이해가 증폭돼 해결이 불가해지기도 한다. 이런 경우, 갈등 해결을 위한 자신만의 방법은? [단계문제3] 의대 입학면접에서, ‘좋은 의사’의 입장을 가진 A 교수가 면접위원일 경우 어떤 의사가 되고 싶으냐는 질문에 어떻게 답하겠는가? 그와 반대로, ‘최고의 의사’를 주장하는 B교수가 면접위원일 경우에는 어떤 답을 하겠는가 [단계문제4] A교수와 B교수가 함께 면접위원일 경우 어떤 의사가 되고 싶은지에 대해 얘기해 보시오
■ 상황영역 문항1 [주문제] 말기 암 환자인 A씨는 3차 항암치료 후 전이가 발견됐다. 새로 나온 항암제는 환자 가족이 부담하기 어려운 비용이고, 부작용도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주치의는 한 가닥 희망을 가지고 이 치료를 소개했다. 호전 가능성은 20%고, 부작용이 나타날 가능성은 50%다.(상황을 숙지하고 면접관의 질문에 답변하시오. 답변의 이유도 함께 이야기 하시오)
[단계문제1] 지원자가 가족이라면 어떤 결정을 내리겠는가 [단계문제2] 지원자가 주치의라면 가족에게 어떻게 권고하겠는가 [단계문제3] 어떤 결정이 가장 최선이라고 생각하는가
■ 상황영역 문항2 [주문제] 의대에 입학한 A는 한 실습수업에서 친한 친구들과 같은 조가 됐다. A의 친한 친구 B는 그가 속한 조 친구들과 원만하게 실습하지 못하고 있다. 실습시간에 복도에 나와 있는 B를 보고 무슨 일이냐고 물어보니 “상관하지 말라”고 하며 외면한다. 알아보니 B가 속한 실습조의 조원인 C가 B가 적극적으로 실습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B를 제외시키고 실습하자고 조원들을 선동했고, 조원들은 C의 말을 따르고 있다.
[단계문제1] 지원자가 A의 입장이라면 위 상황의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옳고, 그름이 아닌 상황의 문제점을 말하시오) [단계문제2] B는 어떤 감정이라 생각되는가. 지원자가 B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단계문제3] C가 왜 그랬을지, 조원들은 왜 C의 말을 따랐을지 얘기해 보시오 [단계문제4] 유사 사례를 경험했다면, 본인은 A, B, C 중 어떤 입장이었으며 그 과정에서 본인이 한 역할은?
■ 모의상황영역 문항1 [주문제] A는 조장, B와 C는 조원이다. 전국 의과대학 경연대회가 있다. 3명씩 한 조를 이루고 주제를 정해 자료를 조사해야 한다. 일련의 모든 과정을 조장인 A가 거의 혼자 주도했다. 결국 대회에서의 발표도 A가 맡았다. A는 발표 3일을 앞두고 고열이 심해져 병원에 입원을 해야 할 상태가 됐다. 이때 B 학생이 대신 발표를 하겠다고 제안했다. A는 그 제안이 불안하다. 이유는 B가 자료조사에 참여하지도 않고, 최종보고서도 작성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참에 나머지 조원인 C는 다시 주제를 정해 새로운 주제로 발표를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단계문제1] 이러한 상황이 왜 이뤄졌다고 생각하는가 [단계문제2] 이 상황에서 A가 느낄 감정을 이야기 해보시오 [단계문제3] A가 주도해 일을 진행할 때 B와 C는 어떤 감정이겠는가 [단계문제4]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최선이라 생각하는가
■ 모의상황영역 문항2 [주문제] A는 학급대표며, B는 학급대표와 매우 친한 다른 반 학생, C는 학급 공모전 실천위원이다. 어느 한 학급은 고교 대표로 전국 공모전 준비를 하고 있다. 학급 전체 회의를 거친 내용을 토대로 완성작을 만들기로 했다. 학급대표 A와 공모전 실천위원들이 주로 작업을 진행했다. 출품 하루 전 완성작을 학급 학생들과 선생님이 확인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완성작은 당초 계획에서 많이 어긋나 있었다. 이유를 살펴보니 실천위원 중 C가 다른 반 친구 B의 의견을 반영하였기 때문이었다. 학급 학생들은 이의를 제기하며 학급대표가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학급대표 A는 물러날 생각이 없다.
[단계문제1] 본인이 학급대표라면 학급 학생들의 이의제기에 어떻게 대처하겠는가 [단계문제2] 본인이 학급 학생의 입장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단계문제3] 갈등의 원인을 제공한 다른 반 친구 B의 입장을 생각해보시오 [단계문제4] 이러한 갈등을 경험하거나 주위에서 들어 본 적이 있는가. 사례를 말해보시오
<인제대 2016~2017 다중미니면접 기출문제> 인제대는 다중미니면접을 가장 충실히 활용하는 의대다. 서울대와 한림대는 수시에서만 다중미니면접을 실시하지만, 인제대는 그간 꾸준히 정시에서도 다중미니면접을 실시했다. 2018학년 기준 수시와 정시 모두 다중미니면접을 실시한 대학은 인제대와 아주대 뿐이었다. 통상 점수위주 선발이 이뤄지기 쉬운 정시에서도 다중미니면접을 적용하는 것을 볼 때 그만큼 인재 선발에 있어 인성을 중요시 한다고 볼 수 있다.
다만, 기출문제 공개 방식은 다소 아쉬움을 남긴다. 실제로는 6개 면접실을 활용해 다중미니면접을 진행했음에도 2개 문제만 공개한 때문이다. 그 중 한 문제는 단순 인성면접에서 출제할 법한 문항에 불과하다. 그래도 2017학년에는 공개 범위가 그나마 확대된 편이다. 한해 전인 2016학년에는 1개 문항만 공개된 상황이다.
다중미니면접에 대한 수요자들의 부담은 낯선 유형이란 데서 비롯된다. 기출문제가 전부 공개되지 않는 것은 사교육에 의존해 면접을 대비해야 한단 잘못된 신호를 줄 가능성도 있다.
차후에는 공개 방침을 바꿀 수 있다는 게 인제대의 설명이다. 인제대 입학관계자는 “기출문제를 어디까지 공개할지에 대한 문제는 전형위원회 등에서 결정한 것이다. 변별력 문제 등으로 인해 모든 문제를 공개하지 않는다는 합의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라며 “사교육업체에서 기출문제를 복기해 활용한다는 사실은 미처 인지하지 못했다. 차후 기출문제 공개방식 변경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해 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모든 문제가 공개되지 않았기에 공개된 2017학년 수시 인문계고교출신자전형에서 출제된 2개 문항과 2016학년의 1개 문항을 소개한다. 2017 기출문제는 2018 수시 모집요강, 2016 기출문제는 2017 수시 모집요강에도 각각 수록된 내용이다.
- 2017 기출문제 ■ 상황제시 [제시문] 나는 의예과 2학년 학생이다. 1년간 실습을 같이 하게 될 실습 조를 구성하고 있다. 실습조원은 학생이 자율로 정하는 데 4명 중 1명만 더 뽑으면 되는 상황이다. 지난해 몸이 아파 휴학하였던 복학생 A가 우리 조에 들어오고 싶다고 했다. A를 조원으로 받아들일지를 논의한 결과 친구B는 반대하고, 친구C는 찬성한다고 했다.
질문1) 친구B는 왜 반대할까 질문2) 친구C는 왜 찬성할까 질문3) ‘나’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 단순질문 질문) 자신이 맡은 역할을 수행했던 경험 중 가장 힘들었던 사례를 말해보시오
- 2016 기출문제 ■ 상황제시 [제시문] 나는 철수와 공동 과학과제를 같이 하기로 이미 약속했다. 이 과제는 2인 1조로 수행해야 한다. 그런데 갑자기 철수가 오늘 전화로 “자신은 민지가 부탁해 같이 과제를 하기로 했으니, 과제를 같이 할 다른 친구를 찾아보라”고 했다. “민지는 철수와 내가 같이 조를 구성하기로 약속한 사실을 알았지만 철수에게 부탁했다”고도 덧붙였다.
질문1) 철수는 왜 약속을 깨고 철수와 조를 구성했을지 말해보시오 질문2) 민지는 왜 그랬을지 말해보시오 질문3) ‘나’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대구가톨릭대 2016~2017 다중미니면접 기출문제> 대구가톨릭대도 다중미니면접을 꾸준히 활용하는 의대 중 하나다. 2017학년과 2018학년 모두 수시에서 다중미니면접을 통해 선발을 진행했다. 여타 의대들과 달리 기출문제가 전부 공개된 것인지 여부는 확실치 않다. 면접 소요시간이나 면접실 수를 모집요강 등에서 정확히 밝히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다만, 면접가이드북을 배포하고 기출문제를 별도 공개하는 등 수요자 친화조치엔 상당히 적극적인 모습이다.
2016학년과 2017학년 공개된 기출문제는 3개씩이다. 2017학년의 경우 면접 가이드북에는 2개 문제만 공개된 상황이지만, 별도의 기출문제 공개를 통해 1개 문제를 추가로 공개했다. 가장 큰 특징은 지속적으로 의학계열과 관련이 깊은 영어 제시문이 출제된다는 점이다. 다만, 독해 수준 자체가 높진 않고 답변은 영어가 아니어도 되는 구성이기에 부담이 크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 2017 기출문제 ■ 상황제시 [제시문] 재환은 어려운 가정 형편 때문에 힘들게 공부하고 있는 의대생이다. 자존심이 강한 재환은 그런 사정을 내색하거나 남에게 손을 벌리기를 끔찍이 싫어한다. 차라리 휴학을 할까 생각 중이다. 친구 재환이를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 궁리하던 경민이는 어느 날 학교 게시판에서 가난한 학생에게 조건 없이 수여되는 장학금 공고를 보고 재환이에게 그 소식을 알렸다. 그런데 재환이는 해당 장학금을 받게 되면 집안 사정이 공개되기에 장학금 신청을 꺼린다.
질문1) 응시자가 경민이라면, 재환이를 어떻게 설득하겠는가 질문2) 신청기간이 하루 밖에 남지 않았는데도 설득에 실패했다. 경민이는 자기가 재환이 이름으로 대리 신청을 해서라도 장학금을 타도록 할까 고민한다. 대리신청을 하겠는가
■ 영어 제시문 분석 [제시문] The government has approved the establishment of Korea’s first foreign-owned for-profit hospital. The first foreign-owned hospital will be set up on Jejudo Island by Greenland Group of China. Greenland plans to invest 77.8 billion won to open the Greenland International Hospital in March 2017.
The planned hospital will start small with four areas - plastic surgery, internal medicine, dermatology and family medicine. The hospital is expected to target Chinese nationals, especially those who want to have plastic surgery in Korea.
As the project marks the first time that Korea has approved the establishment of a foreign-owned for-profit hospital on its soil, it has rekindled the long-running debate on the benefits and harms that such hospitals may have on the Korean economy and health care system.
*) foreign-owned for-profit hospital(외국 영리병원), plastic surgery(성형외과), internal medicine(내과), dermatology(피부과), family medicine(가정의학과)
질문1) 외국 영리병원의 도입이 미칠 영향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 얘기해 보시오. 단 우리나라 국민이 외국 영리병원을 이용하는 경우 국민건강보험의 혜택을 받지 못한다는 가정 하에서 대답하시오 질문2) 외국영리병원의 도입에 대한 응시자 본인의 의견과 그 이유를 간략히 대답하시오
■ 상황제시 [제시문] 철수는 흉부외과 전공의 3년차다. 어느 날 흉부외과 과장인 김 교수의 수술에 보조로 참여했다. 수술 과정 중 김 교수가 실수하는 것을 목격했다. 수술 후 김교수는 보호자에게 수술 중 있었던 실수를 숨긴 채 수술이 잘 끝났다고 설명했다. 그 후 환자는 수술 부작용으로 불필요하게 입원 중이다. 보호자들은 철수에게 수술이 잘 됐다는데도 왜 회복이 더딘지 자주 질문하고 있다. 철수는 김 교수를 찾아 상황을 설명하고 수술 중 실수를 보호자에게 설명하는 것에 대해 상의하였지만, 김 교수는 아무 얘기하지 말고 가만히 있으라고 한다.
질문1) 지원자가 철수라면 어떤 행동을 하겠는가 질문2) 그렇게 행동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2016 기출문제 ■ 상황제시 [제시문] 민준은 같은 반 현수의 가정형편이 어렵다는 사실을 알고 친구인 준석과 재원을 설득해 함께 돈을 모아 수학여행비를 빌려줬다. 현수의 자존심을 생각해서 말은 빌려준다고는 했지만, 어차피 어려운 처지의 현수로부터 그 돈을 돌려받기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모두 친구로서 거저 주고받은 것으로 알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현수가 최신 유행이라는 값비싼 패딩점퍼를 입고 학교에 온 곳을 보게 되었다. 친구들이 함께 모 아 빌려준 돈은 갚지 않은 채 비싼 점퍼를 입고 온 현수를 보고 준석이와 재원이는 못마땅하게 생각했다. 급기야 빌려 주었던 돈을 돌려받아야 한다고 민준에게 따지기 시작한다.
질문1) 지원자가 민준이라면 값비싼 패딩점퍼를 입고 온 현수를 보고 어떤 마음이 들 것 같은가 딸림질문) 현수가 입은 점퍼가 얻어 입은 것이라면? 딸림질문) 현수가 유행에 뒤쳐지는 옷을 입을 때 소외감을 느끼진 않았을까 질문2) 빌린 돈을 갚지 않은 채 값비싼 점퍼를 입고 학교에 온 현수의 마음에 대해 말해 보시오 질문3) 성스프란시대학은 노숙자들을 상대로 인문학 과정을 열었다. 이런 과정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 상황제시 [제시문] 수연이가 다니는 고등학교에서는 개교 100주년 기념 축제 때 학급 대항 음악경연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우승 시에는 상금도 받을 수 있다. 교장 선생님은 상금 뿐만 아니라 우승한 학급에게 높은 수행평가 점수를 주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모든 반에서는 우승을 목표로 벌써부터 준비에 들어갔다.
수연이 반에는 축제 때마다 기념공연을 할 정도로 수준 높은 밴드가 있다. 밴드의 리더는 단독으로 출전하면 우승을 자신하고 있다. 담임 선생님도 내심 우승을 바란다. 하지만 부대표인 경수는 우승에 집착하지 말고 축제의 취지를 살려 학급 전체가 참가하는데 의미를 두고 합창을 준비하자고 한다.
이 문제로 몇 차례 회의를 진행했지만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참가신청이 얼마 남지 않아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학급 대표인 수연이는 마음이 급하다.
질문1) 지원자가 학급대표 수연이라면 어느 쪽이 학급을 위해서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가 딸림질문)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딸림질문) 학급대표의 입장이 아닌 평소 지원자의 진솔한 개인적 입장은 어떠한가 질문2) 응시자는 합창(혹은 밴드)에 동의했다. 반대 의견을 가진 친구들을 어떻게 설득하겠는가. 응시자가 재학 중인 학교에서 이런 대회가 열려 학급대표로서 의사결정해야 한다면 처음부터 어떻게 진행하겠는가. 질문3) 응시자는 리더십을 발휘해 갈등을 해결하거나 주어진 상황을 변화시킨 경험이 있는가. 있다면 사례를 말해 보시오
■ 영어 제시문 분석 [제시문] Medical organizations protested loudly on the last Sunday after the drug company Turing pharmaceuticals raised the price of the drug‘Daraprim’by 50 times. One tablet ‘Daraprim’ is produced in $1.0 and sold for $13.5 before its acquisition by Turing.
During recent 62 years, the drug is used to treat toxoplasmosis, an infection that is not common but is particularly dangerous. It can be fatal when it affects babies born to mothers who have become infected or adults whose immune systems are critically compromised due to AIDS or some cancers.
Two organizations sent a joint, open letter to Turing complaining that the sudden, steep price increase for‘Daraprim’was“unjustifiable for the medically vulnerable patient population”and also that it was“unsustainable for the health care system”.
The next Monday, the chief executive officer of the Turing said:“We need to turn a profit on the drug.”He defended the decision by telling that newer versions of the drug needed to be developed, and that such research was extremely expensive. He also promised:“If you cannot afford the drug, we will give it away for free.”
*) Medical organization 의료단체, Turing pharmaceuticals 튜링제약회사, Daraprim 다라프림, toxoplasmosis 톡소플라즈마증, the health care system 보건의료체계
질문1) 양 측의 주장을 간략하게 정리해 얘기해 보시오 질문2) 지원자가 동의하는 주장은 어느 쪽이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동아대 2017 다중미니면접 기출> 동아대도 대구가톨릭대와 마찬가지로 수시에서 다중미니면접을 통해 의대 선발을 진행하는 곳이다. 6개 고사실 체제로 고사실마다 2분간 제시문/질문을 읽고 생각을 정리한 후 고사실에 입장, 5분간 면접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기출문제를 대부분 공개하지 않는 점은 ‘옥의 티’로 보인다. 6개 면접실을 활용함에도 2017학년 기준 공개된 기출문제는 1개에 불과하다. 그조차도 제시문이나 상황제시보다는 단순 인성면접에 가까운 질문만 공개된 모습이기에 제대로 된 면접 유형을 파악하긴 쉽지 않은 편이다.
■ 단순질문 질문1) 봉사활동 경험을 말해보시오 딸림질문) 봉사활동의 기간과 본인의 역할은 무엇이었는가 질문2) 봉사활동 중 보람을 느꼈던 경험과 어려움을 느꼈던 경험을 말해보시오 딸림질문) 봉사활동을 통해 자신의 부족한 점을 발견했는가 딸림질문) 봉사활동을 통해 자신의 변화된 점은 무엇인가 질문3) 의대를 지원하는데 봉사활동은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딸림질문) 의사로서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딸림질문) 지원자에게 필요한 덕목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